인제대학교 족보도서관
  리더 설치 | 백인제기념도서관 | ENGLISH
인제대학교 족보도서관 족보 도서관 소개 족보상식 족보열람 묻고답하기
인제대학교 디지털 족보 도서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공지사항
족보자료 기증ㆍ기탁 안내 - 전화번호 055-320-3033

우리집 가계도 만들기 리더사용 도움말 리더 키보드 동작키 도움말
검색 카테고리
검색 기간 전체    기간별     일 ~ 
 
족보란? 족보의 유래 족보의 종류 족보의 현황 족보의 용어 족보 보는 방법
족보의 용어
 

1. 시조(始祖)
제일 처음의 선조로서 첫 번째 조상을 말한다.

2. 비조(鼻祖)
비조는 시조 이전의 선계조상(先系祖上) 중 가장 높은 사람을 말한다.

3. 중시조(中始祖)
시조 이하에서, 쇠퇴한 가문을 일으켜 세운 조상으로서, 모든 종중(宗中)의 공론에 따라 추대된 조상을 말한다.

4. 세(世)와 대(代)
시조를 1세(世)로 하여 아래로 내려갈 경우에는 세(世)라 하고, 자신을 빼고 아버지를 1대(代)로 하여 올라가며 계산하는 것을 대(代)라 한다.

5. 자(字)와 호(號)
지금은 이름을 하나로 부르지만 옛날에는 여러 가지로 불렀는데, 어렸을 때 부르는 이 름을 아명(兒名)이라 하고, 20세가 되어 성인이 되면 다시 관명(자)을 지어주었다. 호 (號)는 낮은 사람이나 또는 허물없이 부르기 위하여 별도로 지어 불렀다.

6. 함(銜)과 휘(諱)
살아 계신 분의 이름을 높여서 부를 때 함자(銜字)라고하며 극존칭으로서 존함이라고 한다. 그리고 돌아가신 분에 대하여는 휘자(諱字)라고하며, 여기에는 이름자 사이에 자(字)를 넣 어서 부르거나 글자 뜻을 풀어서 말하는 것이 예의이다.

7. 항렬(行列)

항렬이란 같은 혈족사이에 세계(世系)의 위치를 분명히 하기 위한 문중의 법이며, 항렬 자란 이름자 중에 한 글자를 공통적으로 사용하여 같은 혈족 같은 세대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돌림자라고도 한다.
항렬은 가문과, 파(派)마다 각기 다르게 적용하나 대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한다.
  ※ 십간(十干) 순으로 쓰는 경우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 십이지(十二支)순으로 쓰는 경우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으로 쓰는 경우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의 변을 사용하여 순서적으로 쓰는 경우인데, 이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0
Copyright ⓒ 인제대학교 백인제기념도서관 All Rights Reserved